바다이야기

정식 명칭은 바다이야기(海物語). 여기서 판권을 얻어 세가 사미에서 개발한 파칭코와 파치스로 시리즈가 있다. 파칭코의 경우 1999년 海物語(우미 모노가타리)를 시작으로 2018년 1월까지 총 35종이 넘는 머신이 출시됐다. 보통 파칭코를 가면 바다이야기만 가득한 라인이 있을 정도로 가장 유명한 파칭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리즈이다. 참고로, 일본 파칭코의 법령에 의해 경우 주기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하고, 법령이 개정된 경우 구판은 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시중 파칭코 매장에서는 최근 몇년 사이에 발매된 기종만 접할 수 있다. 파치스로는 사미 외에 다른 업체에서도 발매되었고, 합계 약 10여종이 출시되었다.

우연히 비슷한 도박게임이 이름도 같아서 1과 같은 게임으로 착각한 사람도 존재하는 듯(…).[2]

이 파치슬롯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으로 바다이야기 ~당신이 있어 주었기에~가 있다.

여담으로 한국에서는 이 일본의 원조 바다이야기를 우미모노가타리나 그냥 한자발음 그대로 ‘해물어’라고 부르고 있다. seafood language ‘바다이야기’라고 하면 1번 항목을 의미하는 것이고 ‘해물어’라고 하면 이 항목을 의미하는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